본문 바로가기
균열보수, 재도장 공사

아파트 외벽 균열 원인과 균열보수공법 비교(크랙보수공법 비교)

by (주)석민이앤씨 2020. 7. 8.

베란다 하단 균열 부위

 

<건축물 균열 원인>

아파트 유지보수 전문업체 (주)석민이앤씨 입니다.

아파트(건축물)에서 발생하는 하자중 가장 많이 보이는것이 균열(크랙)입니다. 이 균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환경적 요인선천적 요인에 의한 발생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각종 지진, 바람등에 의해 미세한 진동이 발생하여 건축물에 균열이 발생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4계절 온도차에 의해 철근 콘크리트자체가 수축과 팽창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수축 팽창 역시 아파트 외벽에 균열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층간 조인트 균열 부위

두번째 요인은 바로 선천적요인입니다. 선천적 요인은 건축물을 지어 올리는 방식에 따른 하자발생을 말합니다.

철근 콘크리트 타설 시 잠깐 끊어치고 다시 타설하는 경우 서로 다른 강도를 콘크리트 사이 조인트에서 균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균열은 보통 아파트 층간을 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이렇게 환경적 요인과 선천적 요인으로 발생한 균열부위에 또 다시 바람 물 등이 침투를 하면서 철근을 부식시켜 철근이 팽창하고 콘크리트 자체는 중성화가 일어나면서 더욱 건축물의 생애주기는 떨어지게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균열들은 어떻게 보수 하는지에 따라서 건축물의 생애주기는 천차만별로 변하게 됩니다.

 

퍼티시공

<기존 메꿈 공법(퍼티 몰탈)보수>

 일반적으로 건축물 균열 보수에는 오래전 부터 지금까지 일반 퍼티로 균열보수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퍼티로는 건축물의 4계절 온도변화로 인한 수축팽창 또는 건축물의 미세한 움직임에 의해 1~2년이면 퍼티 위로 재 균열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최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탄성 퍼티, 몰탈 특허제품이 나오고 있고, 4대 페인트 회사에서 또한 이러한 고탄성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탄성 제품은 건축물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탄성 제품을 사용한다 할지라도 이러한 보수제 자체가 균열부위로 깊게 침투하지 못하고, 재 균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건축물 콘크리트 타설 중 잠깐 끊어치는 부위에서도 다른 강도를 가진 콘크리트에서 균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균열보수를 하게 되는 시점에서는 아무리 좋은 보수제로 채워넣는다 한들 기존 콘크리트와는 매우 다른 이질재이기 때문에 보수재가 박리가 될수 밖에 없습니다.

 

 

 

 

균열보수공법 구분
메꿈 공법 vs 부착 공법

<메꿈공법(퍼티,몰탈)과 부착(시트)공법>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단순히 균열부위에 보수재를 채워넣는것 뿐만아니라 균열부위 자체를 덮어 버리는 

부착공법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기존 퍼티 몰탈 제품이 상처부위에 약을 바르는거라면 부착공법은 상처부위를 치료하고 반창고 까지 붙여주는 공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균열부위를 완전히 덮어 버리기때문에 외기 차단 효과로 인해 균열 진행을 억제 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 메꿈공법이 단순히 균열을 보수 한다고하면 부착(시트)공법은 균열부위를 보강하는 개념의 공법입니다.

 


 

 

<부착(시트) 공법 vs POUR복합시트 균열보수 공법>

하지만 이러한 부착(시트) 공법 또한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신율이 좋다 할지라도 기존 바탕면에 완전히 접착이 되어있기때문에 신율이 작용을 하지 못하고 건축물의 거동에 시트자체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OUR 복합시트 균열보수 공법은 부분접착공법으로서 건축물의 거동에 완전히 대응하는 공법입니다.

 

 

 

POUR복합시트 균열보수 공법은 코트재와 시트를 함께쓰는 복합시트 공법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시트는 바늘로 촘촘히 펀칭을한 섬유시트(니들펀칭공정)입니다. 이시트를 펀칭을하게 되면 시트자체는 부풀어 오르는데 이걸 압착시키고 다시 펀칭하고 압착시키는 공정을 여러번 진행한 시트입니다.  

 

POUR복합시트 균열보수 공법은 이 니들펀칭 공정을 진행한 시트를 사용함으로써 바탕면에 완전히 부착되는식이 아닌 이 미세한 구멍으로 코트재(균열보수제)가 침투를 하여 부착하는 식의 부분 접착 공법입니다. 이러한 시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시트 공법에 비해 건축물의 거동에 잘 대응을 해주게 됩니다.

 

 

 

 


<실제 시공사례>

 

POUR균열보수 대표시공사 석민이앤씨는 균열보수 진행전 균열보수진단전문가와 방수/균열/재도장 시공전문가의 방문으로 정밀진단 후 공사를 진행합니다.

 

 

1차 POUR균열보수 시공과정 : 바탕정리 및 POUR균열보수 코트재 도포

2차 POUR균열보수 시공과정 : 슈퍼복합압축시트(POUR특허 보강시트)부착

3차 POUR균열보수 시공과정 : 부착된 슈퍼복합압축시트 위에 POUR균열보수코트재 2차 도포

아파트의 노후된 겉모습만 보고 방수/균열보수/재도장을 진행하면 안됩니다.

시공의 형태, 노후된 정도, 그에 맞는 특허인증된 공법으로 진행하여 건물의 사용주기를 연장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댓글